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건폐율과 용적률 계산 방법과 뜻을 알면 돈이 보인다

by 행복한 시절 만들기 2020. 3. 12.
반응형

건폐율과 용적률 계산 방법과 뜻을 알면 돈이 보인다.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 볼 주제는 바로 건폐율과 용적률 계산 방법과 정의입니다.

부동산에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건폐율과 용적률은 기본적으로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트처럼 같이 붙어다니는 부동산 용어이기도 합니다.

그럼 건폐율과 용적률 계산 방법과 뜻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건폐율 = 건축면적/대지면적X100

 

대지면적 100평에 60평의 건물을 지을 수있다면 건폐율은 몇 %일까요?

계산을 해보면 60÷100X100=60%가 됩니다.

그럼 만약 지을 수 있는 건물의 평형대가 40%라고 한다면 건폐율을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40÷100X100=40%가 됩니다. 너무 쉬운 계산 방법에 놀라셨을텐데요.

 

혹시 내가 땅을 매입해서 집을 짓고 살고 싶다던지 아니면 내 땅에 건물을 지어 임대사업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 두 용어는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건폐율은 내가 가진 땅 중에 몇 평의 건물을 지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건폐율이 높으면 높을 수록 더 넓은 건물을 지을 수가 있기때문에 건폐율이 높을 수록 땅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건폐율이 높으면 좋은데 지역에 따라 높고 낮음이 왜 정해져 있는 걸까요?

건폐율이 너무 높은 지역은 건물로 빽빽한 도시숲이 될 것이고 또 반대로 너무 낮으면 훵한 도시가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지역에 따라서 건축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용적률은 대지 내 건축물의 바닥면적을 모두 합친 대지면적에 대한 백분율을 말합니다.

 

용적률=연면적/대지면적X100

(연면적은 대지에 들어선 하나의 건축물의 바닥면적의 합을 말합니다.)

 

대지면적 100평에 한 층에 40평까지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땅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 40평의 건물을 2층까지 지을 수 있는 땅이라고 했을 때 용적률을 확인해보겠습니다.

40평의 건물이 2층으로 바닥면적을 모두 더하면 연면적은 40+40해서 80이 됩니다.

연면적을 80으로 계산하면 80÷100X100=80% 즉 용적률은 80%가 됩니다.

그럼 4층까지 지을 수 있다고 한다면 40평의 바닥면적을 모두 더한 160의 연면적으로 용적률은 160%가 됩니다.

 

용적률 역시 높으면 높을 수록 내 땅의 가치는 높아지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똑같이 보이는 땅이 여러가지 조건으로 인해 가격의 차이는 굉장히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땅을 매입하실 때는 더욱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용적율과 건폐률입니다.

모르면 손해보는 정보 중에 부동산 관련 정보는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꼭 알아보고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내 땅에 어느 정도 규모의 건물을 지을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00평의 내 땅에 지을 수 있는 건물은 얼마나 될까요?

 

조건은 건폐율 40%에 용적율 200%의 땅입니다.

 

이런 경우 40평의 건물을 총 5층까지 지을 수 있습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건폐율은 건물을 지을 수 있는 평 형대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용적률은 건물을 몇 층까지 높힐 수 있는가?입니다.

용어를 들으면 어렵다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알고 나면 정말 쉽고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부동산 용어가 쓸데없이 어려운 점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쉬운 부분부터 조금씩 알아간다면 큰 무리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알면 남에게 속을 일도, 손해 볼 일도 없다는 것 모두 알고 계시죠?

우리는 아는 것이 힘이고 아는 것이 돈이 되는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갈 수록 이런 부분들을 더욱 많이 느끼게 됩니다.

 

100세까지 사는 세상에 접어들면서 각자의 노후는 각자 준비해야 하는 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평생 교육을 생활화해야 하는 이 시대에 조금씩이나마 찾아보면서 정보를 얻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자식이 효도하는 시대도 이미 지나갔고 부모가 자녀에게 기댈 수 있는 시대도 지나갔습니다.

현명한 부모가 되고 싶으시다면 하루라도 빨리 어떤 전문 분야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시길 추천합니다.

 

그럼 모두 건강한 생활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